코뼈골절 관련 Top 5 합병증

코뼈 골절과 관련된 다섯 가지 주요 합병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비갑개 변형 (Nasal Deformity): 코뼈 골절 후 비갑개의 변형은 흔한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치료는 상처가 완전히 아물고 뼈가 안정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상 후 3-6개월이 지난 후에 교정 수술을 고려합니다. 이 시기를 지키는 것은 뼈의 재정렬과 올바른 치유를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2) 비중격만곡증 (Deviated Nasal Septum): 이는 코 중앙에 위치한 비중격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코뼈 골절로 인해 비중격이 변형되거나 손상될 수 있으며, 이는 호흡곤란, 코막힘, 심지어는 만성 부비동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비중격 혈종 (Septal Hematoma): 이는 코 내부의 비중격에 혈액이 고여 생기는 합병증입니다. 지속적인 코 통증이나 검사 시 비중격의 심한 부기가 관찰될 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미처리시 감염이나 비중격 괴사로 이어질 수 있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4) 뇌판 골절 (Cribriform Plate Fracture) 및 뇌척수액 누출: 이는 코뼈 골절 시 드문 합병증으로, 코와 뇌를 분리하는 뇌판이 손상되어 뇌척수액이 코로 샐 수 있습니다. 이는 중추신경계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반드시 CT 촬영 및 신경외과 의뢰가 필요합니다.

(5) 관련된 안면, 두부, 척추 손상: 코뼈 골절은 종종 다른 안면, 두부 또는 척추의 손상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복잡하며 여러 전문과의 협진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 계획 수립을 위해 다양한 영상 진단 방법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코뼈 골절의 심각성을 반영하며,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 계획이 필요합니다. 초기 평가와 지속적인 모니터링은 이러한 합병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